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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과정/사업개발캠프 4기

IT 스타트업 사업개발캠프 12일차 데일리과제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 6가지

의외성: 의외성은 호기심을 일으키고, 호기심은 행동을 유도한다.

-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 400만 원으로 화장품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 편의점 알바생이 인스타로 매달 2천만 원 번다고?

- 얼굴 노출 없이 25만 팔로워를 만들 수 있다고?

 

시의 적절성:시의 적절성은 공감을 일으키고, 공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 현재의 직장이 언제까지 안전할까요? 이런 불편한 현실을 피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공감을 일으키고, 행동까지 유도하게 하는 전략

 

가치 입증:가치 입증은 신뢰감과 기대감을 형성시키고, 신뢰감과 기대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 실제 성과 이미지(방문자 수, 매출 내역 등)

- 비포/애프터 사진

- 권위 빌리기 (브랜드 선호도 1위, 인증서 등)

- 실제 유저 후기  

 

연상 효과:미래에 대한 특정 상황(고통 or 즐거움)을 상상하게 하고, 행동을 유도한다.

- "지금도 상표등록을 안 해서, 1000개의 업체가 상호명을 뺏기고 있습니다."

- 이직만으로 한방에 연봉 2배 상승?

- 동기보다 2배 빠르게 연봉 올리는 방법 

- 불편을 지옥처럼 보여주면 평소에 필요 없다고 생각했던 상품도, 없으면 안될 것 같은 괴로움을 준다. 불편함을 지옥처럼 일깨워주고, "꽤 괜찮은 선택을 했다"라고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

 

 

 

넛지:강제적인 강요가 아닌, 자발적 선택에 의한 행동이라고 인지하게 해야 함.

- 클릭해보세요. 지금 구매하세요 X

 

추상어:추상적인 표현은 자극적이지 않고, 각인되지도 않는다.

- 최고의

- 실력있는

- 효과 좋은

- 돈을 잘 버는

- 강력한

 

- 자동 수익 만드는 창업형 인간되기 -> 월 1000만 원 자동 수익, 창업형 인간 되기

- 직장인들을 위한 부수입 재테크 올인원 -> 10년에 10억 만들기 파이어족 재테크

 

광고 소재는 어떤 돌다리에도 다 사용됨


사용자의 모든 이동 경로 추적하기

 광고보다 사이트 최적화가 먼저.

사이트에서 고객들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시나리오를 많이 그려보는 게 중요하다. (많이 그려볼수록 좋음)


사이트 최적화 4가지 기법

오래 머무르게 하라. -> 리텐션 높이면, 구매 가능성 높아짐

1. 몰입 가능한 상세페이지의 최적화 설계 
호기심 -> 공감 -> 신뢰 -> 욕구

 

2. 소비할 수 있는 관심 콘텐츠 제공

상품과 관련된 정보성 콘텐츠 제공 - 머니 위클리

키워드 검색마다 섹션의 순서가 다른 것 - 네이버 포털

 

이탈은 어렵게, 구매는 미끄러지듯 -> 구매 과정 스트레스 제거

1. 구매를 위한 로그인 과정 최소화

개선 전: 상세 - 로그인 - 회원가입 - 로그인 - 메인 - 상세 - 수강신청

개선 후: 상세 - 카카오로그인 - 상세 - 수강신청

=> 3단계 축소

 

2. 수강 신청 화면에서의 이탈 개선

결제 창에 '강의 수강 축하드립니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서 당신의 가치는 높아집니다'라는 문구 추가 (넛지의 개념과 비슷) 

 

3. 쿠팡 결제 프로세스 혁신 사례

 

 

보류 돌다리를 튼튼하게! 정보라도 획득해라 -> 리타게팅으로 전환 유도

1. 이메일 정보 획득을 위한 머니위클리

2. 쿠폰으로 회원가입 유도

3. 학부모 이메일 남기도록 유도

 

 

재구매 유도 프로세스를 담아라 -> 로열티 높은 고객 확보

1. 포인트 적립,쿠폰 제공으로 재구매 유도


네이버의 세계관

네이버: 인지, 호기심, 의심, 구매

 

인지, 호기심 돌다리를 굉장히 튼튼하게 만들 수 있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음

 

1% 이론

10만 명에게 노출 -> 1,000명이 구매

즉, 많은 구매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노출을 발생시켜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인지시켜야 한다.

 

네이버 광고 BEST 3

- 사이트 검색 광고

- 쇼핑 검색 광고

- 컨텐츠 검색 광고

 

 

 

파워링크 유형

 

 

 

쇼핑광고 유형

 

 

 

컨텐츠 유형

 

 

검색 광고의 핵심은 키워드 선정

키워드 검색 TOOL: 블랙키위, 마피아넷

 

대형 키워드: 10,000~

중형 키워드: 1,000~10,000

소형 키워드: ~1,000


파워링크 영역 ROAS 2000% 광고 전략

저렴한 소형 키워드를 다수 집행하는 전략이 유용함 

하나의 소형 키워드를 10개/한달X10,000개=100,000건 

 

광고 입찰가를 높이는 경우: 제품의 단가나 마진률에 따라 광고 입찰가가 달라진다

 

파워링크 사용 전략

1. 소형 키워드를 10,000개 집행

2. 중, 대형 키워드에 입찰가를 높여 경쟁 

 

연관 키워드를 통해 수익이 창출되기도 함

 

프리미엄 로그 분석으로 사이트 현황이나, 대시보드도 상세히 확인 가능하다. 

 


아직 광고를 제대로 집행해본 적이 없어서 궁금증이 많았는데,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 6가지 그리고 사용자의 모든 이동 경로 추적하기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유용한 시간이었다.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들이 어떤 이동 경로를 사용하게 될지 직접 구상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