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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과정/사업개발캠프 4기

IT 스타트업 사업개발캠프 16일차 데일리과제

사업의 시작, 로고보다 네이밍이 더 중요한 이유

네이밍이 로고보다 중요한 이유

  1. 순서를 생각했을 때, 이름이 지어져야 로고가 만들어진다.
  2. 이름만 있어도 텍스트형 로고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즉, 이름의 길이나 어감 등이 브랜드 이미지로 직결된다.
  3. 예시 (발렌시아가 등 명품 브랜드)
  4. 상표출원의 경우도 문자상표가 도형상표보다 더 큰 범주
 

수많은 이름들에 둘러쌓여 있지만, 기억이 나는 이름과 기억이 나지 않는 이름이 있다.

 

<스틱 6가지 원칙>

1. 단순성

신세계, 토스

 

2. 의외성

역전할머니맥주, 스킨푸드

 

3. 구체성

여기어때, 직방

 

4. 신뢰성

원할머니보쌈, 청년다방

 

5. 감성

엔젤리너스, 오설록

 

6. 스토리

처음처럼, 세븐일레븐 

 

 

네이밍이 어려운 이유

  1. 생각의 과잉 - 브랜드 컨셉 명확성 필요
  2. 언어력의 부재 - 공식과 팁 솔루션 필요

 


네이밍 짓기 전, 이렇게 해야 낭비되는 시간을 줄입니다

1. 상표

브랜드나 제품명 등을 지칭하는 이름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표장

예: 브랜드 이름을 '쿠팡'으로 출원을 하였으면, 상업적인 용도로 '쿠팡'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

 

대표 사례로 몇 년 전 스몰비어로 크게 유행을 했던 '봉구비어'
봉구비어는 히트를 치자마자 비슷한 용구비어, 봉쥬비어, 상구비어 등 출시

봉구비어가 상표 출원하지 않았기 때문.
봉구비어 짝퉁이었던 '봉쥬비어'는 2013년 5월에 상표출원을 먼저 진행하였고,
봉구비어는 6개월 뒤에 뒤늦게 상표 출원 하게되면서 짝퉁임에도 불구하고
법적으로는 '봉쥬비어'를 권리를 부여받고
봉구비어는 봉쥬비어와 유사하다는 이유로 거절 

 

 

2. 웹 기반 SEO
간단히 말해, 검색했을 때 내 브랜드, 상품의 이름이 맨 위에 나오는 이름이 좋습니다
NO!

검색 시 스타벅스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온라인 사업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이를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스타'박스'로 지어야겠다!"

 


3. 도메인
만약 자사몰이나 홈페이지를 활용해야 하는 업종이라면 도메인 확보는 꼭 필요합니다
국제도메인인 com net org 순으로 추천
kr, co.kr 국내도메인

 

 

육하원칙 질문 던지기

본격적으로 이름을 짓기 전, 사업체에 육하원칙 질문을 던져보는 과정이 필요함.

 

  1. 무엇을 판매하나요? | what
  2. 어떤 사람들을 위한 것인가요? | who
  3. 왜 그 사람들에게 필요한가요? | why
  4.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 how
  5. 어디서 제품을 경험하나요? | where
  6. 언제 보통 상품을 접하거나 떠오르나요? | when

 

 


 

1. 브랜드 및 상품 설명 (What)

어떤 상품 및 서비스를 하나요?

  • 상품명인가? 브랜드명인가? 회사명인가?
  • 우리 브랜드 정리

 

2. 핵심 고객 성별 및 나이대 (Who)

고객의 타겟층은 누구인가요?

  • 주로 표시될 곳 (웹, 매장 간판, 어플)
  • 감정이나 이미지 (형용사나 부사, 생기펼펼, 싱싱한 등)
  • 한글 vs 영어
  • 컨셉 (감성, 진중, 친근 B급)
  • 선호 글자수

 

3. 브랜드 핵심키워드 3가지

브랜드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 제품 혹은 서비스의 철학
  • 브랜드 스토리, 창업 배경
  • 꼭 들어갔으면 하는 단어
  • 생각해보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이름 이유

추상적 키워드: 브런치

직접적 키워드: 네이버 쇼핑-경쟁사 브랜드 이름 참고 

4. 경쟁사와의 공통점 속 차별점

직키추키 (예) 독서모임

  • 직관적 키워드
    • 제품관련: 독서 북, 리드, 모임
    • 컨셉관련: 전달자, 즐거움, 밝음, 어라운드
  • 추상적 키워드
    • 형용사: 편안한 건강한 빛나는 보는 새로운
    • 명사: 북 사진 책상 종이

 


 

1. 4글자 이하의 이름

  • 가장 좋은 것은 3자입니다
    ex. 다이소, 이케아, 와디즈
  • 하지만 3자 중에 적당한 이름이 없을 확률이 높기에 4자 이하로 기준을 잡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 이상으로 길어지면 유지해지고 2자는 네이버에서 중복 노출로 잡히게 됩니다
    ex. 한율, 큐브

2. 검색 시 다른 글이 나오지 않는 이름

  • 1번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 내 회사의 이름을 검색했을 때 가망 고객이 우리 회사와 서비스에 대해 검색했을 때 관련 정보가 바로 뜨는 이름으로 지어져야 합니다

3. 네이버 검색 시 '검색어 제안'이 뜨지 않는 이름

  • 이처럼 검색어 제안이 뜨게 되면 내 사업보다 더 유명한 단어가 있다는 뜻입니다
  • 비슷한 성격으로 너무 유명한 이름이나 회사를 연상시킬 수 있는 이름도 피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ex. 반티캠-반디캠
    ex. 스타박스-스타벅스

 


네이밍 기법, 센스가 없어도 공식만으로 짓게 해드립니다

pdf 기법

plus, direct, feel 

 

PLUS 합성기법

  1. 직접 + 직접 출원 (낮음)
    예시: 해피바스, 닥터포헤어
  2. 직접 + 추상 출원 (중상)
    예시: 메디큐브, 고기 바람 육풍
  3. 직접 + 새단어 출원 (높음)
    예시: 닥터 자르트, 메이크 프렘

더하기법

일반 합성 기법
키워드의 앞, 뒤 일부분을 합성시키는 기법
예시: Whisen (Whirlwind + Sender), Groupon (Group + Coupon)

  • 단어 결합법: 아침햇살, Bodyshop
  • 단어 합성법: Fedex (Federal Express)

오버랩핑 기법
두 개의 키워드를 겹쳐 써서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기법
예시: Milkis (Milk + Kiss), Bestore (Best + Store)


이니셜 기법
키워드를 나열한 후 이니셜을 결합하는 기법
예시: DIOS (Deluxe, Intelligent, Optimum, Silent), 쿠팡 (쿠폰 + 팡!)


플러스 기법
기존 단어에 A, X, O, Y, S 등의 약자를 덧붙임으로써 의미 연상성을 유지하며 신선함을 더하는 기법
예시: Asiana, Lemona, Timex


시각 기법
선택된 키워드를 뒤집어서 표현하는 기법
예시: Olleh (Hello의 역상), Evian (Naive의 역상)


청각 기법
상품의 이미지를 음이 가진 음감을 이용해 표현하는 기법
예시: TROMM, 뿌셔뿌셔, 짜요짜요


충족하는가?

  1. 4글자 이하의 이름
  2. 검색 시 다른 글이 나오지 않는 이름
  3. 네이버 검색 시 '검색어 제안'이 없는 이름
  4. 상표출원이 가능한가
  5. 도메인 구입이 가능한가

핵심 정리

  1. 합성기법: 다양한 출원 및 단어 결합 방법을 통해 독창적이고 쉽게 기억되는 이름을 만들 수 있음.
  2. 더하기법: 단어의 일부분이나 새 단어를 추가하여 브랜드 이름에 신선함과 의미를 더할 수 있음.
  3. 시각/청각 기법: 키워드의 시각적, 청각적 표현을 활용해 브랜드 인식을 강화할 수 있음.
  4. 이름 선택 기준: 검색 최적화, 도메인 및 상표 출원 가능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이름을 결정해야 함.

 그래도 작명이 어려우시다면? 꿀팁 도구들을 알려드립니다

 

작명 꿀팁 도구들

  • 체코어 라틴어 이태리어 불어 독일어
  • <브랜드 네이밍 백과사전> 책
  • 워드로우 (단어 조합형 네이밍 시)
  • https://namelix.com/

이름이 나왔다면? 사업가가 알려주는 활용법 노하우

활용 도구 사이트

  • 사업도장: 모두싸인
  • 로고: 핀터레스트
  • 비즈하우스: 명함